본문 바로가기
블록코딩/ㆍ코듈라

코듈라 업데이트와 익스텐션 문제

by diMik 2021. 7. 16.

2021년 7월 15일에 코듈라 시스템이 Kodular Fenix 라는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었다. 다양한 기능의 추가와 구글과의 파트너십 등 코듈라 이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부분을 늘리려 노력한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이전까지 작업해오던 앱들이 이전처럼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코듈라가 AndroidX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서 기존 익스텐션들에서 충돌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코듈라에서도 이점을 명시하고 있다.

 

AndroidX로 변경됨에따라, 몇몇 익스텐션은 업그레이드 전까지 충돌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코듈라 업데이트 후 빌드한 내 앱에서도 문제가 발생했다. 앱을 실행하자마자 꺼지는 문제였다.

 

 

이런 경우는 본인이 해결할 수 없다면, 익스텐션 개발자가 AndroidX에 맞게 익스텐션을 업데이트해주길 기다려야한다. 이미 커뮤니티에는 문제 발생을 토로하는 글들과 업데이트한 익스텐션이 올라오고 있다.

 

 

일단 내가 사용한 익스텐션에서도 문제가 발생한 것 같다. 익스텐션을 여러개 사용한 터라 무엇이 문제인지는 명확히 모르겠지만, 예상하기로는 달력 익스텐션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익스텐션을 제거한 채로 실행해보니 잘 되는 걸 보니 예상이 맞았다. 일단 익스텐션 개발자에게 업데이트 요청을 해두었고, 얼마 뒤 개발자가 업데이트하겠다는 전체공지를 띄웠다.

 

 

마냥 기다리기 보다는 이래저래 해결방법을 알아보다가 커뮤니티에서 누군가 올려놓은 recast라는 방법을 발견했다. 익스텐션 개발자가 익스텐션을 언제 업데이트할 지 모르니, 그 전에 사용자가 알아서 익스텐션을 업데이트하는 방법이다.

 

 

커뮤니티에 올라온 대로 따라했는데, 뭔소린지 잘 몰라서 버벅대면서 이래저래 따라해보았다. 아무튼 그렇게 만든 업데이트 익스텐션이 오류가 나면서 적용이 안되었다. 다른 사람들도 안된다며 댓글들을 달았다. 이대로 기다려야하는 것인가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몇 시간 뒤 커뮤니티에 재접속해보니, 글 작성자가 오류를 수정해두었다기에 나도 다시 해보았다. 지금 다시 해보니 나도 잘 적용되었고, 해결되었다는 댓글들이 달리고 있다. recast로 업데이트한 익스텐션으로 업데이트 해주고 나니 이전처럼 앱이 잘 작동된다. 개발자가 업데이트해줄때까지 안기다려도 되겠다.

 

 

업데이트가 됨에 따라 이런 문제도 발생하기도 하는 구나. 새로운 것들을 또 배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