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리고/ㆍ틈틈공부

3) AZ-900 애저 집에서 시험 본 후기

by diMik 2021. 12. 8.

두근두근 이제 시험을 볼 시간이군요 !

 

⏲ 몇 시부터 접속해야 하나요?

늦어도 시험 시작 1시간 전에는 시험을 런치해보세요. 시험을 위해서 PSI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설치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종종 에러가 납니다. 아예 몇 시간 전부터 시스템 체크를 해보고 잘 설치되는지 확인하는 게 더 좋아요.

 

 

💻 시험을 위한 주변 정리는 어떻게?

일단 방문부터 잠그고 시작하시죠.

 

재시험 각 @giphy

 

 

 프로그램 실행 시 주의 사항은?

PSI를 실행할 때 다른 프로그램은 다 꺼주세요. 저는 모든 프로그램을 껐는데 자꾸 NVIDIA CONTAINER를 끄라며 fail 메시지가 뜨더라고요. 결국 제어판 - 프로그램추가제거 - NVIDIA 프로그램 중 제일 위의 것을 삭제하고서야 무사히 넘어갔습니다. 이 단계에서 예상치도 못한 에러들이 나는 것 같으니, 당황하지말고 차분히 대처하세요.

 

 

🎥 프로그램 설치 후 진행은?

마이크 체크도하고 카메라로 방안 전체를 360도 세세히 찍어야 합니다. 일단 책상 위 및 근처에는 내 노트북, 마우스, 노트북 어댑터만 남겨두시고 다 치워주세요. 평소에 쓰는 노트북 쿨링기 및 이어폰도 다 치워버리고 책상 주변 바닥까지 다 보여드렸습니다. 다른 물건들이 있다면 감독관님께서 치워달라(remove)고 하실 것입니다. 본인사진도 찍고 여권사진도 찍고. 다 안내하는 대로만 하면 문제 없어요.

 

 

💋 감독관과 말로 대화했나요?

아니오. 영어로 대화하셨다는 글도 본 적이 있는데, 저는 채팅 텍스트로만 대화했습니다.

 

 

👨 감독관 얼굴도 보이나요?

아니오. 자신의 얼굴만 계속 화면에 뜹니다.

 

 

채팅으로 무슨 대화를 하나요? 

영어로 몇가지 짤막한 대화를 했습니다.

 

1. 지금 방 비디오화면을 식별하는 중이니 기다려달라고 먼저 말을 거시기에 Okay. Thank you. 라고 했습니다.

 

2. South Korea인지 North Korea인지 한 번 더 confirm을 부탁한다고 하시기에, South 라고 대답했습니다.

 

3. '글씨 없는 컵에 담긴 물을 마셔도 된다'고 하셔서 언능 하이얀 머그컵에 물을 떠왔습니다. 근데 머그컵은 불투명해서 안된다고 빠꾸먹었고 ㅎㅎ

 

글씨 없는 투명한 유리컵을 사용하라고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아하 진작 말씀하시지~ @giphy

 

 

 

 

그냥 물 안마시기로 했습니다ㅎㅎ

감독관님이 진행 상황도 계속 설명해주시고, Good Luck!도 해주시고 뭔가 친절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기다리는 텀이 생기면 상황 설명을 바로바로 해주셨어요.

 

 

🤔 주의사항 같은 것도 다 영어로 나오나요?

네. 다 영어로 나왔습니다. 그냥 다음으로 넘어가는 버튼, 동의 버튼을 누르며 넘겼습니다. 

 

 

📝 시험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답을 마우스로 클릭해서 표시하고 answer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여러 보기 중에 답 고르기. 설명에 해당하는 단어를 끌어다 놓기. 세 개씩 묶여나오는 yes/no 선택문제.

답변 후 edit눌러서 수정도 가능해요. 막히는 문제는, 우측상단에 FLAG 버튼을 클릭해두어 나중에 검토할 때 그 문제를 쉽게 찾아 다시 풀었어요. ( 이게 뭔가해서 눌러보다가 알게 된 기능입니다 😜 )

 

 

🖐 문제를 다 풀고 나면 어떻게 하면 되나요?

우측 상단에 시험 종료 버튼을 누르면 시험을 끝낼 거냐는 질문을 받고 끝내기를 눌러 끝냈어요. 뭐 감독관과 더 대화한다던가 그런 것은 없었습니다. 그냥 잠시 기다리면 합격여부와 점수를 바로 보여줍니다. 그냥 다 끄고 나왔습니다. 등록한 메일로도 결과 메일이 옵니다. 

 

 

🕵️‍♀️ 그 외에 주의사항이 있다면?

시험 일정을 바꾸려면 예약된 날 그 시험 시각의 24시간 이전에 신청해야 합니다. 저는 하루정도 늦추고 싶었는데, 24시간이 지나버려서 그냥 제 날짜에 봤습니다.

아 그리고 ! 저는 노트북에 내장된 웹캠을 이용했는데, 노트북을 들고 방을 요리조리 비추는 게 생각보다 어려웠습니다.ㅎㅎ 잘 들고 움직여서 노트북을 떨어뜨리지 않게 주의해주세요.

 

 

🎤 마무리 한마디?

자격증 시험의 목적은 자격획득입니다. 이론 공부에 치우치기보다는 실전문제로 접근하는 것이, 처음에는 버거워도 익숙해지면 합격에 더 빠르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중간에 굉장히 버겁게 느껴지는 고비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끝까지 쭈욱 풀어 눈에 익히고 또 익히고 하면서 서서히 극복이 됩니다

 

그리고 막판에 새로운 문제 보려고 하지 마세요. 그냥 기존에 하던 거 한 번이라도 더 정확히 보고 시험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저는 시험 직전에 갑자기 나의 공부가 부족하게 느껴지면서... 잠시 새로운 사이트를 막 훑어봤는데... 그럴 시간에 보던 거나 한 번 더 볼 걸 하는 생각이 드네요.

 

암튼 자격증이란 걸 따기위해 공부해본 게 정말 오랜만이었네요. 따고나니 뿌듯합니다. 제가 시험공부할 때 궁금했던 점들을 되짚어 보며 적다보니 글이 꽤 길어졌네요.

 


관련글도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 지금 읽으신 글은 3)번 이랍니다

 

1) AZ-900 시험을 준비하며 궁금했던 것들. 시험 후 제가 직접 알려드림 😊 링크참고

https://dimik.tistory.com/107

 

2) 애저가 뭔지도 몰랐던 우리들을 위한 단기 합격 암기팁 공유 😘 링크참고

https://dimik.tistory.com/108

 


 

대시보드에 뜨는 합격축하메시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