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리고/ㆍ틈틈공부

1) AZ-900 애저 합격 ! 세세하고 솔직한 암기법 공부팁 추가

by diMik 2021. 12. 7.

합격 배지 획득 !

 

이번에 애저-900시험을 합격했고 그 후기를 남깁니다. 읽기 쉽게 큐엔에이 형식이에요. 제가 궁금했던 내용들로 진행합니다. 일단 이 글을 읽으신다면 시험 준비하시는 거겠죠? 합격의 기운 왕창 나눠드리며, 시작하겠습니다 !

 

💡 이 분야에 대한 사전 지식이 있었는지?

아니오. 전혀 모르는 분야였어요. 

 

 

📅 준비기간은?

일주일 정도 준비했어요. 

1-3일 : 문제풀이 강의 듣기

4-5일 : 혼자 문제풀이. 모르는 영어단어는 뜻 찾아보기.

시험 전날 밤부터 당일 시험시간 : 계속 암기법 만들면서 이를 적용하며 문제풀이 (지독한 벼락치기 여정 🥱)

 

제발 당장 내 머리로 @giphy

 

🎲 이 공부할 때 가장 중요했던 것?

나만의 암기법. 관련지식이 아예없이 단기간에 자격증을 따야했던 터라 이 방법이 진짜 유용했음. 

 

 

🎁 그 암기팁을 알려줄 수 있나요?

네. 글이 너무 길어지니까 이것만 보기 편하게 따로 빼둘게요.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https://dimik.tistory.com/108

 

2) AZ-900 애저 암기법 및 정리사항 공유

지난 글에서 약속한대로 제가 막판에 만들어 정리한 암기법들 중 일부를 공개합니다. 실제 시험에서 저는 진짜진짜 유용하게 써먹었어용ㅎㅎ 사이트 돌다보니 외국친구들도 답 몰아서 외우고

dimik.tistory.com

 

 

😮 총 몇 문제가 나왔나요?

33문제를 약 1시간 정도 안에 풀기. 사람마다 다른 듯 하네요. 저는 30분 정도 안에 충분히 다 풀고 검토하고 주어진 시간보다 빨리 시험을 종료했습니다. 시험 시간이 부족한 일은 없을 것입니다. 바로 봐서 알면 아는 것이고, 모르면 모르는 것입니다. 생각하고 풀어내는 스타일의 시험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 공부하지 않은 문제도 나오나요?

네. 몇 개 나왔어요. 처음 공부할 때 이 부분이 좀 신경쓰였는데, 점점 개의치 않고 공부했습니다. 실제 시험때도 아는 것만 정확히 풀면 된다고 생각하고, 공부한 것 중에서 혹시 틀리게 표기한 게 없는지에 더 집중했습니다. 여기서 멘탈 흔들릴 필요없어요.

 

 

🧐 어느 사이트의 문제들을 푸셨는지?

1. 이그잼토픽스 ( https://www.examtopics.com/exams/microsoft/az-900/view/ )

회원가입하고, 공짜문제인 170번까지만 풀었습니다. 컴터로도 풀고 인쇄해서도 풀었습니다. 페이지마다 로봇이 사람인지 확인하는데 그 정도야 뭐. 총 4번 정도 푼 것 같아요. 암기법으로 바로 해결되는 것은 점점 패스하고, 내가 아직도 모르는 게 무엇인지! 어떻게 외울 것인지! 생각하며 풀었습니다.

 

아, 그리고 이그잼토픽스의 정답이 틀리거나 누락된 경우도 있더라고요. 이상하다 싶으면 문제하단에 사람들이 남겨놓은 댓글들도 참고하면서 공부하시구요. 논쟁이 되는 문제는 오래 붙잡고 계시지 마세요. 명확한 답이 나온 문제를 맞추겠다는 자세로 임하는 게 가장 중요해요.

 

2. datamine의 애저 문제

223번까지 있어요. 이그잼토픽스의 문제와 중복되므로 반복학습이 되었어요. 인쇄는 하지 않고 백지에 키워드만 정리하며 풀었습니다. 처음 한번은 진짜 집중해서 풀고, 그 다음에는 암기법을 확인하는 용도로 휙휙 지나가면서 풀었어요. 이 때 암기법을 떠올리며 정리한 게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3. 이그잼앤서 ( https://www.exam-answer.com/microsoft/az-900 

이 사이트 문제는 앞의 몇 개만 보다가 시간이 없어서 다 못봤어요. 혹시 푸실 분들을 위해 링크를 남겨둘게요.

 

 

🐌 꼭 인쇄해서 봐야할까요?

저는 이그잼토픽스만 인쇄해서 풀었습니다. 암기내용 묶어 정리하려면 인쇄가 필요해요. 생각보다 시간도 별로 안걸립니다. 사이트의 문제들을 긁어다가 글씨를 8 정도로 작게한 뒤 두쪽인쇄하여 문제를 풀면 중복표현을 찾기 쉬워져요. 또 한번 폰트크기를 7로 바꾸고 인쇄한 뒤 풀면 단어들의 위치가 바뀌면서 새로워 보이는 마법 🤷‍♀️ 허점 파악 가능!

 

 

🤷‍♀️ 시험을 준비하며 황당했던 점은?

정답이 명확하지 않다는 게 황당했어요. 사람들마다 다른 답을 주장하는 문제들이 있더라고요. 그러나 이런 문제는 크게 신경쓰지 말고, 명확한 답들에 집중하며 공부하세요. 700점만 넘으면 되니까, 다 맞겠다는 접근보다 정확히 공부한 건 무조건 맞춘다는 생각.

 

 

👂 강의를 들으셨나요?

네. datamine에서 애저900 문제풀이 강의만 수강. 기초지식 없이 바로 문제풀이 강의를 들은 거라, 무슨 소린지 못알아들었지만 그냥 참고 2번 들었습니다. (총6강) 이 시험에 무슨 용어들이 있는지 익숙해지는 데 도움이 된 것 같아요. 그런데 강의보다 시험에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은 결국 혼자 문제를 푸는 과정이었습니다. 

 

 

👀 애저 기본개념 읽으셨나요? ( https://docs.microsoft.com/ko-kr/learn/paths/az-900-describe-cloud-concepts/ )

아니오. 한두개 읽다가 말았습니다. 먼저 문제 유형들을 파악하고 실전 문제 위주로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론 먼저 읽기 시작하면 무엇이 중요한 지 파악이 안된 채 멍하니 읽게 됩니다. 시간도 없는데! 일단 문제를 풀면서, 해설을 보며 개념을 이해해나가는 식으로 공부했습니다. 

 

 

👩‍🏫 시험은 영어 / 한글 중에 무엇으로 신청하셨나요?

영어로 했어요. 처음에는 한국어로 신청했는데, 예상문제들이 다 영어! 😂 한국어로 번역하며 공부하다보니 더 헷갈리기 시작하며 진짜 멘붕... 갈팡질팡하다가 딱 영어로 마음을 정하고 공부했습니다. 시험24시간 전이면 변경이 가능하니 영어로 바꾸시고 공부하시기를 추천.

 

 

🤦‍♂️ 공부하며 실수했던 것은?

영어로 바꾸고 공부시작할 때, 문제 주의사항 부분도 신경쓰면서 공부하고 있었습니다. 그 부분은 제외하고 보세요. 저처럼 착각하지 마시구요ㅠ 한참 보다가 뭔가 이상함을 깨달았다는ㅠㅠ

 


이어지는 아래의 글도 읽어보세요😎 지금 읽으신 글은 1)번 이랍니다.

 

2) 애저가 뭔지도 몰랐던 우리들을 위한 단기 합격 암기팁 공유 😘 링크참고
https://dimik.tistory.com/108

 

3) AZ-900 실제 집에서 시험 본 후기 (머그컵 빠꾸맞은 사연 공개) 🤣 링크참고

https://dimik.tistory.com/1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