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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코딩/ㆍ코듈라

코듈라 광고 및 콤포넌트 수수료 정리

by diMik 2022. 1. 8.

달러를 벌어보자

 


 

 

 

 

알림

2023

이제는 코듈라의 정책이 업데이트 되어

( https://dimik.tistory.com/76 참고 )

애드몹이 아닌 애드매니저로 광고를 달게 됩니다.

따라서

 

아래의 글은 새로 앱을 만드시는 분들에게는 적용되지 않으며,

이미 애드몹을 이용하여 앱을 만드셨더라도 빌드가 안 될 것입니다.

애드몹 콤포넌트가 있다면 이제 빌드 불가

 

 

 

 


 

 

코듈라로 앱을 만드는 것은 무료예요. 그냥 자기가 사용할 앱을 만들어서 사용하는 데는 아무런 비용도 들지 않죠. 하지만 저처럼 돈을 버는 앱을 만들고 싶다면, 애드몹 같은 광고를 앱에 넣어야 해요. 그런데 이렇게 광고를 넣어 수익이 발생하는 순간부터 우리는 코듈라와 수익을 나누어야 해요. 코듈라에게 몇 프로의 수익을 지불해야 할 지는 크게 2가지를 체크해봐야해요.

 

 

1. 어떤 광고를 사용했나요?

 

광고를 통해 수익이 생기면 코듈라와 분배해야해요. 코듈라가 앱을 만드는 환경을 제공해 준 대가로 수익을 일정 부분 가져가는 거겠죠. 코듈라가 어느 정도를 가져가는 지는, 내가 어떠한 광고를 앱에 넣었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현재 코듈라에서 넣을 수 있는 광고들은 다음과 같아요. 애드몹말고도 다양한 광고들이 있죠?

 

다양한 광고들

 

 

일단,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애드몹 광고의 수익 분배 비율을 알아볼게요. 그림에서 보시듯이 코듈라에서는 세가지의 애드몹 광고를 달 수 있어요. 애드몹 배너(배너광고), 애드몹 인터스티셜(전면광고), 애드몹 리워드비디오(보상광고)입니다.

 

현재 애드몹 배너광고와, 보상광고는 코듈라와 수익을 나누지 않아도 돼요. 그러나 애드몹 전면광고는 11%의 수익을 코듈라가 가져갑니다. 

 

애드몹 배너광고, 애드몹 보상광고 : 커미션 안 내도 됨

애드몹 전면광고 : 11%의 커미션을 내야 함

 

 

코듈라 커뮤니티에 명시되어 있는 사항이에요. 광고마다 다른 비율의 커미션이 책정되어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Admob Interstitial(애드몹 전면광고) : 11% 

Ad Colony Interstitial: 8%
Amazon Mobile Interstitial: 9%
AppLovin Interstitial: 8%
Facebook Interstitial: 9%
Facebook Rewarded Video: 12%
Leadbolt Interstitial: 9%
Leadbold Rewarded Video: 12%
StartApp Banner: 5%
StartApp Interstitial: 8%
Unity Interstitial: 8%

 

 

2. 어떤 콤포넌트를 사용했나요?

 

코듈라와의 수익분배는 광고 외에 특정 콤포넌트 사용시에도 발생해요. 물론 광고를 사용한 상태에서, 이러한 콤포넌트를 사용할 경우의 이야기겠죠. 넣는 수에 따라 퍼센트가 증가하는 것은 아니고, 하나를 넣든 10개를 넣든 그 퍼센티지가 적용됩니다. 즉 spotlight 콤포넌트를 1개 사용하든 10개를 사용하든 2%의 수수료 비율은 그대로라는 것이죠.

 

Spotlight: 2%
Bottom Navigation: 3%
Bottom Sheet: 2%
Swipe Refresh Layout: 1%
View Flipper: 1%
View Pager: 3%
Tab Layout: 3%
Lottie: 1%
OCR: 1%
Play Games: 3%
Youtube Player: 2%
Cloudinary: 1%
Custom Tabs: 2%
Shell: 1%

Custom Package Name: 4%

In-App Purchases: 8%

 

코듈라 커미션 비율 소개는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https://community.kodular.io/t/kodular-commission/35770 

 
 
 

위에서 살펴봤듯이 어떤 광고와 콤포넌트를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코듈라에게 지불할 커미션이 달라지니까 잘 생각해서 앱을 만드는 게 좋아요. 광고를 많이 넣으면 수익이 많아지겠지? 라고만 생각해서 너무 많은 광고를 넣어버리면, 사용자들이 불편함을 느끼게 될 거에요. 그렇게 되면 결국 앱 사용이 줄게 되면서 수익이 더 감소하게 될지도 몰라요.

 
 
앱의 기능도 본인이 구현할 수 있는 방식이라면 컴포넌트를 사용하지 않고 구성해도 좋을 거예요. 저는 bottom navigation을 사용하려다가 수수료가 나간다기에 버튼으로 직접 만들었어요. 
 
 
버튼은 어디에 어떻게 넣을까? 광고는 언제 띄우면 사용자들의 거부감이 덜 할까? 이런 문제는 앱회사들도 항상 고민하는 것들이에요. 다음에는 이와 관련한 UI/UX에 대한 글도 적어봐야겠네요.
 
 

저는 처음 만든 앱에 애드몹 광고 3가지를 다 넣어보았는데, 아직까지 3가지 종류 중에 가장 수익이 높은 것은 리워드 광고예요.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보기 위해서 보상광고를 시청해야하는 방식으로 만들었거든요. 계속 앱을 운영하면서 수익을 내고 있으니, 여러분과 나눌만한 정보가 있으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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