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코딩/ㆍ코듈라

앱인벤터 vs 떤커블 vs 코듈라 - 한눈에 비교 선택

by diMik 2021. 3. 12.

업데이트 23.02.18) 떤커블과 코듈라의 가격정책 변화로 글 대폭 수정

업데이트 21.06.24 ) 세부내용 수정 및 추가 완료


 

주요내용정리 

  앱인벤터 떤커블 코듈라
앱에 광고달아
수익화 할 수 있나?



Δ

자체 제공기능이 아니므로
수익화 기능 익스텐션을
따로 구해야 가능
O O
일단
무료로 사용가능한가?

O

O
O


가격정책이 있나?
X


O

O
IOS 제작가능한가?
X





X

비용에 따른
어떤 제한있나?

▷ 모두 무료

단, 프로젝트 한 개당

30MB를 넘기면 안되는
제한은 있음

그러나 이 문제도
따로 해결하는 방법이
있는 것으로 보임


 무료

프로젝트 10개
200MB 
모두 공개프로젝트
(본인 작업이
불특정다수에게
공개된다는 뜻)


 스타터
15달러
프로젝트 20개
500MB
비공개프로젝트 1개

 프로
45달러
프로젝트 개수 제한없음
1GB 
비공개프로젝트 50개

이 외에도
가격정책 더 있음



▷ 무료
프로젝트10개
에셋크기는 5MB
익스텐션 5개 제한
구글애드매니저로만
수익화가능
다른 수익화익스텐션 불가
수익화승인 시간걸림



▷ 프리미엄
1달 3.5달러

1년 35달러
용량제한없음
모든 익스텐션 사용가능
수익화승인 빠름

 


 

앱인벤터 떤커블 코듈라 블록코딩 디믹

앱인벤터 https://appinventor.mit.edu/

초보자가 블록코딩을 배울 때는 대부분 앱인벤터라는 사이트에서 시작한다. 교육용부터 실제 출시가능한 안드로이드앱 제작까지 모두 커버가 가능한 블록코딩의 원조로 보면 된다. 현재 MIT에서 운영하고 있다. 한국어 지원도 된다. 나도 본격적인 블록코딩 공부는 여기서 진행했고 지금도 사용한다. 완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개인마다 앱 제작의 목적은 다르겠지만, 나는 유용한 앱을 만들어서 애드몹 등의 광고를 달아 수익을 창출해보고 싶었다. 하지만 앱인벤터 자체에는 앱에 광고를 넣어주는 기능이 없다. 본인이 따로 익스텐션을 구해서 작업하면 된다.

 

그래서 일단 자체적으로 광고기능을 추가할 수 있게 제공하는 떤커블과 코듈라에 대해서도 알아봤다.

 


앱인벤터 떤커블 코듈라 블록코딩 디믹

떤커블 https://thunkable.com/

추가) 떤커블 가격정책이 복잡하게 바뀌었다. 본인이 결제하려는 시점에 직접 들어가서 보는 게 정확하다. 언제 또 바뀔지 모르니. 일단 23년 2월 현재 월별 결제시 개인용 가격정책은 다음과 같다. 년별로 결제하면 금액이 더 저렴하다. https://thunkable.com/#/pricing

 

간단히만 보자면

무료 프로젝트 10개 200MB

스타터 15달러 20개 프로젝트 가능  500MB

프로 45 달러 프로젝트 개수제한 없음  1GB

이 외에도 가격정책이 더 있다.

 

이번에 가격정책이 굉장히 세세하고 복잡해져서 무슨 기능을 어느정도 제공하는 지를 자세히 보고 결제해야한다. 본인 프로젝트가 공개모드로 설정되는 것도 금액에 따라 개수가 달라진다. 본인 프로젝트를 남이 못보게 하려면 돈을 내야한다는 것인데 그 개수가 돈 내는 것에 따라 다르다는 것이다. 다른 사이트에는 없는 떤커블만의 가격정책이다.

 

떤커블은 IOS앱도 만들 수 있다고 해서 향후에 이용해볼까 한다. 애플은 개발자 계정 유지하는 것만도 매년 약 10만원씩 들어가니 일단 안드로이드부터.

 

과거 가격정책)

유료 요금제는 '프로'와 '프리미엄 프로'로 나뉜다.

'프로' 요금제는 한 달에 25달러(약 2만8천원), 1GB용량 제공

프리미엄 프로' 요금제는 한 달에 50달러(약 5만 6천원), 5GB용량 제공

 


앱인벤터 떤커블 코듈라 블록코딩 디믹

코듈라 https://www.kodular.io/

 

코듈라의 이용은 무료이고 이용하는 것에 별다른 제한이 없다. 다만 향후 앱을 다 만들고 애드몹으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코듈라의 승인을 받아야 하고(무분별한 광고로만 가득한 앱을 걸러내기 위해 코듈라가 먼저 앱을 점검함) 그 수익의 몇 프로를 코듈라와 분배해야 한다. 일종의 커미션을 코듈라에게 내는 것이다. 어떤 기능, 광고를 달았는 지에 따라 코듈라에게 지불하는 커미션이 달라진다. 

 

23.02.18 추가) 코듈라도 무료 이외에 가격정책이 생겼다. 예전부터 말이 나왔지만 결국 유료화 정책 추가가 결정되었다. 가격정책이 바뀔수도 있으니 결제시 다시 정확히 확인해야한다. https://www.kodular.io/pricing/

 


총정리

이전에는 앱인벤터와 코듈라 모두를 블록코딩 초보자에게 추천했었다. 하지만 이젠 코듈라가 무료 이용 프로젝트 개수에 제한을 두기 시작했기 때문에, 블록코딩을 처음 시작하기에는 앱인벤터가 좋을 것 같다. 프로젝트 개수 제한이 없는 앱인벤터로 먼저 블록코딩을 자유롭게 해 본 뒤에, 본인의 필요에 따라 다른 사이트로 넘어가도 되고 그냥 앱인벤터로 쭈욱 해도 된다.

 

사이트들마다 환경이 조금씩 다르지만, 일단 블록코딩을 기본적으로 배우고 나면 별 문제가 안된다. 일단 앱인벤터부터 하면서 익숙해지면 각 사이트들의 특징이 눈에 들어오게 될 것이다. 앱화면을 좀 더 예쁘게 구현하는 것은 코듈라가 앱인벤터보다 낫다. 컴포넌트 모서리를 둥글게 해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이다. 뭐 이런 특징점들이 사이트마다 다르다.

 

추가) 현재 나는 앱인벤터와 코듈라 모두 사용한다. 이미 예전부터 코듈라로 만들어 수익을 내고 있는 앱이 있는데, 이 앱을 앱인벤터로 만들어 수익을 좀 더 높여볼까 생각중이다. 수익화 방식을 조금 달리해보려는 시도인데, 수익화가 제대로 되는 것까지 확인하게 된다면 이 과정도 공유할 것이다.

 

혹시 알아보다가 궁금한 게 생기면 각 사이트의 커뮤니티에 도움을 구하면 된다. 코듈라라고 해서 코듈라만 이용할 것이 아니라 떤커블이나 앱인벤터 커뮤니티에서도 도움을 구할 수 있고 자료를 찾을 수 있다. 앱 제작의 기본 골자가 같기 때문이다. 같은 유저들을 여기저기에서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블록코딩의 막강한 강점을 잘 활용하시길!

댓글